본문 바로가기

SMB살롱&스파/테라피스트

[테라피스트를 위한 자료] 이미지 메이킹

[테라피스트를 위한 자료]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이미지는 '어느 대상, 특히 사람의 경우 외적인 모습, 심상 또는 상진, 표상' 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한 사람이나 한 기업 혹은 단체를 떠올리면 그 사람이나 기업 혹은단체 이름과 함께 떠오르는 이름이나  생김새 표정, 음성, 말투, 느낌, 실력, 신뢰감 등 수많은 생각들이 얽히고 풀리면서 점차 하나의 형체가 만들어 진다.

이렇게 우리 나름의 사고와 취향에 따라 편집되어 만들어지는 그 사람이나 기업 혹은 단체 가 가지고 있는 행위의 결과로써 이미지 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는 역할 기대의 이미지에 행위 결과로써의 이미지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결과의 산물이 이미지 이다.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이란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상대방에게 전달할 것인가' 로써 자신을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그 사람 답게 표현하면서도 더불어 능력이나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모습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지란 갑작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오랜시간과 노력에 의해 차근차근 만들어진다.

즉 이미지 메이킹이란 자신의 이미지를 다른 사람에게 언제 어디서든 그 상황에 필요한 사람으로 만들어주고 그 능력을 배가 시켜주는 것을 말하며 더 나가서는 개인의 잠재하고 있는 내면의 잠재능력을 밖으로 표출시켜줌 으로써 활동력 있고 자신감 있는 사람, 호감을 주는 상품, 조직으로 보여지게 하는 것을 만한다.

즉 이미지 메이킹이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기 모습, 즉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하여 좋은 인상을 창출해 내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첫 인상의 법칙

-7초의 법칙: 이미지를 결정하는 시간

-콘크리트법칙

1.7초의 이미지가 굳어서 각인된다.

2.7초의판단을 바꾸려면 48시간이 걸린다.

-부정성의 법칙: 긍정의 말보다 부정의 말이 더 강하게 인식된다.

-시각 이미지 법칙: 상상과 연상작용, 첫인상은 보여주는 사람 쪽이 아닌 보는 사람의 자유이다.

1.초두효과: 먼저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2.후광효과: 사람의 신체적 매력으로 인하여 다른 면도 좋게 평가 되는 것이다.

 

●이미지 설정의 3요소

첫째는 자신을 아끼는 자긍심과 자아존중이다. 자신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나 라는 존재를 의식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람은 하루에도 오만가지 생각을 하는데 그 중 부정적인 생각이 80%를 차지 한다고 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는 자신을 표현하는데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자신만의 아름다운 강점이나 소중함을 찾아보라 자신의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는 개인의 능력, 자신에 일에 대한 능력이다. 인생의75%를 보내는 직장에서 업무능력의 정도는 목표 이미지를 설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능력 표현에 이상이 없다면 당신에게는 무슨 일이든지 능력 있게 잘 처리한다는 이미지가 부여 될 것 이다. 업무에 대한 능력이 부족한 경우도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다.

셋째, 뚜렷한 비전과 목표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적어도 내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방향감각이 없을 정도로 의미와 가치를 상실하고 사는 경우가 많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의 유무가 아니다. 뚜렷한 목표를 향해 한걸은 두걸음 내딛는 과정에서 만족할 줄 아는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