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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B살롱&스파/테라피스트

[테라피스트를 위한 자료] 미용시장의 현황

[테라피스트를 위한 자료] 미용시장의 현황

 

●국내미용시장

국내 미용산업의 흐름

미용산업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산업으로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두피 모발관리 등의 서비스산업과 으와 관련된 미용기기 용품 등 제조업을 포괄하는 산업이다.

또한 광의의 뷰티 산업인 스파를 비롯해 화장품, 성형, 패션, 의류 등의 주변산업에 파금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미용산업은 웰빙, 감성소비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여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신성장 산업분야로 국내 내수시장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수출산업으로도 육성되고 있다.

 

미용시장의 양극화

스마트폰은 사회 여러 분야에 있어 패러다임의 큰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산업은 정보의 홍수 속에 하루만 늦어도 구시대의 유물이 되는 초고속 시대에서 생존해야하는 체제로 가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은 미용소비시장에도 영향을 주어 제품, 디자인 등 대부분 분야의 브랜드 주기를 단축시키고 있다. 미용산업은 아름다움과 건강, 웰빙 트렌드와 여성친화적 산업이면서도 경제적 여건상 불황과 호황을 반목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망업종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천연자원이 부족한 국가에서 서비스 산업은 다양한 직업과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몇년간 지속된 경기침채는 소비자의 소비패턴까지도 바꿔놓았다. 중산층은 실용성을 중시하는 구매패턴을 지향하여 대중성을 기반으로하는 대형할인점 등의 소비시장을 확대시켰다. 이와는 반대로 일부계층은 더욱 고가제품과 명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위화감조성과 부정적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엄연한 소비시장의 형태로 양극화가 첨예하게 진행됨을 의미한다. 미용시장에서도 초저가 시술 및 관리가 유행처럼 번지는 반면 같은 종류의 관리라도 10만원대 이상의 고가관리도 양극화 되었다. 이는 비단 국내뿐만아니라 급속도로 경제성장을 하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시장에서도 같은 양상이 두드러지고있다.

국내 미용산업의 창업관련 정책지원에서는 영세 사업자의 창업은 용이한 반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영업활동에 대한 지원시스템미비로 산업의 영세화, 양극화를 유발하고 있다.

즉 정책지원이 주로 자영업 창업 위주로 진행되면서 대규모 창업이나 산업의 규모화, 고도화 등을 위한 정책 지원은 부재한 실정이다.

5인이상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융자 등 정책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영세 자영업자가 이후 규모 확대나 경영 개선 등을 하기 위한 지원체계가 미비하다. 이러한 환경조건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은 현실에 안주하거나 더딘 성장에 머무르고 있으며 미용업소의 50%이상이 취약한 경쟁력 등으로 창업과 폐업을 반복하면서 산업의 영세화와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다.

 

미용관광산업의 의미

한국을 방문하는 아시아 관광객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은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덕분에 국내 항공사, 음식 숙박업체, 유통업체 등 관광관련 서비스업체가 중국인 관광객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현재 세게 관광업체의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한 중국인 관광객을 국내 서비스 산업 글로벌화의 초석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용산업은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